DTP



DTP는 디프테리아(Diphtheria), 파상풍(Tetanus), 백일해(Pertussis) 을 각각 의미하며, 지속적인 예방사업으로 지금은 그리 흔하지는 않지만 감염되면 위험하고 심각한 합병증을 야기하는 질환들에 대한 기본접종입니다.

디프테리아균은 인두와 편도에 염증을 일으켜 호흡장애를 일으키며, 심한 경우 기도폐색, 심근염 및 심지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파상풍균은 오염된 상처를 통해 감염되며 신경 독성 물질을 분비하여 근육을 마비시키고, 연하곤란, 호흡마비, 전신마비 등을 일으킵니다. 백일해는 호흡기 전파가 주된 전파경로이고 심한 기침발작을 유발하며, 폐렴, 경련, 뇌손상 등의 합병증을 일으킵니다. 최근에 들어서는 디프테리아, 백일해, 파상풍에 소아마비 폴리오 까지 합쳐진 콤보백신이 개발되어 접종이 더욱 용이해졌습니다.

접종 후 이상반응

접종 부위의 부종, 발적 등이 발생 가능하며 멍울이 만져질 수 있습니다. 어지러움증, 보챔, 식욕부진, 구토, 발열 등의 반응이 일어날 수 있으며 드물게 고열이나 경련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접종 후 즉각적이고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킨 경우나 접종 후 7일 이내 다른 원인 없이 급성뇌증이 생긴 경우, 진행성 신경질환이 있는 경우는 다음 접종을 할 수 없으며, 접종 후 48시간이내 40.5도 이상의 열이나, 저긴장성 쇼크, 3시간이상 달래지 않을 정도로 울었던 경우, 3일 이내 경련을 한 경우, 6주 이내 길렝바레증후군 등의 신경학적 질환을 앓은 경우는 백일해 성분을 빼고 DT로 접종하는 것을 고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