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R



MMR은 홍역(measles), 볼거리(mumps), 풍진(rubella) 의 혼합백신입니다.

홍역은 수년에 한번씩 대 유행을 하기도 하며 전염력이 매우 높아 환자에 노출된 경우 90%이상에서 옮게 됩니다. 호흡기 질환 증상을 동반하며 고열, 콧물, 기침 등을 일으킵니다. 볼거리는 귀 아래의 침샘이 부어오르고 열과 동통이 동반되는 전염성 바이러스고 보통 자연 호전되지만 종종 부고환염, 난소염 뇌수막염, 심근염 등을 일으킵니다. 풍진은 미열과 피부 발진, 림프절염이 특징인 전염성 바이러스로 산모에게 감염된 경우 태아에 이상을 일으켜 여러 기형을 유발하는 위험한 질환입니다. 돌 이후의 소아, 생후 12~15개월에 기초접종을 시행 후 만 4~6세 추가접종을 합니다. 생백신이기 때문에 임신 중에는 접종할 수 없으며, 심각한 면역결핍 상태에서는 접종을 하면 안됩니다. 가임기 여성은 풍진 항체 검사를 시행 후 항체가 없는 경우 임신 전에 접종을 권유합니다.

접종 후 이상반응

다른 접종과 마찬가지로 접종한 부위의 부종, 보챔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른 접종과는 다르게 접종 후 7~10일 후 열이 발생할 수 있는데 보통은 1~2일 지속 후 자연적으로 호전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반드시 소아과 진료가 필요합니다. 매우 드물게 고열, 혈소판 감소증 뇌염 등의 중추신경계 이상반응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