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의 치료



골반근육 운동법

약화된 골반을 강화시켜 요실금을 억제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증상이 경미한 환자에게 일차적인 치료로 적합합니다. 요도, 질, 항문 주위를 감싸고 지탱하는 골반근육을 하루에 100 ~ 200회 정도 강력하게 수축, 이완하여 근육을 강화 시킵니다. 반복적인 운동으로 근육의 부피가 증가하고 방광과 요도를 단단히 지탱함으로 복압이 증가함 때 방광 경부와 요도가 하강하지 않게 하여 요실금을 방지합니다. 정확한 운동방법은 의사의 지도로 터득할 수 있으며 바이오 피드백과 자기장치료로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합니다. 병원에서 정확한 운동방법을 배운 후 적어도 3개월 이상 꾸준히 운동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자기장치료

자기자극은 옷을 입은 상태에서도 효과적으로 치료가 가능하여 의자에 편안히 앉아 있는 것만으로 완벽한 골반근육 운동을 유도하여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요실금, 과민성방광 이외에 질수축력 강화로 성생활 만족도를 높이고 골반통, 요통, 하복부불쾌감, 질 주위 불쾌감 등의 증상도 호전될 수 있습니다.

바이오피드백

골반근육을 익히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사람이 잘 느낄 수 없는 신체의 생리현상이나 상태를 기기를 통해 쉽게 느낄 수 있게 하고 신체의 과정을 유익한 방향으로 조절하게 하는 치료법을 말합니다. 골반근육의 수축력을 감지하는 작은 기구를 질 안에 넣고 운동하면서 운동 정도를 컴퓨터 화면을 통해 관찰하며 운동방법을 익힙니다.

요실금 수술(TOT operation)

약 85~89%의 성공률이 보고되고 있고 최근에 개발된 인공합성물질을 이용한 슬링수술은 더욱 더 높은 90% 이상의 성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개복수술이 주종을 이루어 입원이 필요하고 회복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었으나 최근에는 국소마취하에 인공합성물질로 만든 질테이프를 이용하여 요도를 받쳐주는 슬링수술이 개발되어 입원이 필요 없고 최소절개를 통해 30분정도면 수술이 종료되며 회복이 빠른 장점을 가진 수술법이 시행되고 있으며 95%대의 높은 성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래와희망 여성건강센터에서는 서울 유수의 대학병원에서의 치료경험을 바탕으로 가장 최근에 개발된 폐쇄공을 통한 중부요도슬링수술(TOT)을 통해 여성 여러분의 요실금을 확실하게 치료해 드릴 것입니다. 또한 요실금 수술과 함께 골반장기 탈출 교정술, 질 성형술을 포함한 성기능장애 교정술을 동시에 시행하여 환자 여러분의 삶의 질을 높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