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반응 주기



욕망기

욕망이란 성적 흥분을 돋구는 역할을 하게 되며 욕망을 자극하는 것으로는 관심이 있는 대상자가 있거나 성적으로 자극 하는 서적, 사진, 예술품 등이 있습니다. 또한 내적으로는 환상이나 꿈 등도 욕망을 자극합니다.

흥분기

흥분은 애무와 같은 성적인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주로 부교감신경에 의해 매개됩니다. 수분에서 수 시간 동안 지속되며 생리적 흥분, 질 내 분비, 유두 발기, 외부생식기의 울혈로 시작되어 수초에서 수분에 이르는 질벽 외 1/3의 수축과 유방의 울혈로 이어집니다. 외 성기와 질 쪽으로의 혈액순환이 증가되므로 질 내의 점액선 및 모세혈관에서 애액이 분비되어 질이 부드러워집니다. 또한 음핵과 음순이 충혈되고 질이 길어지고 넓어지며 자궁이 골반강내에서 올라가게 됩니다. 심장박동수도 증가하고 근육들이 수축하며 유방도 충만감을 느끼면서 유두가 일어서게 될 수 있습니다.

고조기

고조기는 흥분기와 극치기 사이의 단계로 이 때에는 성기로의 순환이 더욱 늘어나며 음순과 음핵이 보다 충혈됩니다. 음핵은 더욱 발기되어 거의 치골과 가깝게 위치하게 되고 질의 원위부의 근육이 커지면서 극치기를 형성합니다. 자극이 지속되면, 특히 음핵부분의 자극이 강한 경우 쉽게 극치감에 도달합니다.

극치기

극치감은 근육의 수축으로 표현되며 교감신경에 의해 매개되는 것으로 5~15초 동안 지속되며 질벽 외 1/3의 경련과 불수의성 골반운동이 특징입니다. 질, 회음부, 항문 등의 근육들의 일련의 수축과정으로 많은 수에서는 자궁의 수축도 느낀다고 합니다. 따라서 자궁을 절제한 경우 극치감이 달라졌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일부 여성은 성기가 삽입되기 전에 극치감에 도달하기 위해, 성교시 음핵이 보다 쉽게 자극 받기를 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여성은 1회의 성교시 성기 삽입 전후에 걸쳐 수차례 극치감에 도달할 수 있으며 남성과 달리 불응기 없이 극치감을 반복해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해소기

해소기는 극치감을 이룬 근육의 긴장이 풀리면서 여성이 이완감과 행복감을 느끼는 시간이며, 그 동안 자궁이 골반강내 울혈감소, 좋은 기분이 특징으로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