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



정의

자궁의 근육층에 발생하는 종양(섬유종)으로 여성에서 발생하는 종양 중 가장 흔합니다. 대부분 양성으로 악성인 경우는 드물고 양성 자궁근종이 악성으로 전환할 확률은 0.5%로 매우 적습니다. 가임기 여성의 25~35%에서 발견될 정도로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증상

50% 이상에서 무증상이며, 증상이 있는 경우는 근종이 생기는 부위, 크기, 개수 등에 따라 다양합니다. 임신 중에는 2차 변성으로 인해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월경과다가 비교적 흔한 증상이며, 이 밖에도 비정상 자궁출혈, 골반통, 월경통, 빈뇨, 성교통, 요통, 불임 및 생식기능 이상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과 관계가 있어 폐경 이후에는 크기가 감소할 수 있으므로 폐경기 이후에 커지는 경우는 악성 변화를 의심해야 합니다.

진단

골반내진, 골반 초음파가 가장 일반적이며 복부에서 무언가 만져져서 내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 등으로 제거한 종양으로 병리학적 검사를 시행하여 최종 확진을 합니다.

치료

월경통이나 월경 과다와 같은 증상의 완화, 미혼이거나 자녀가 없어 자궁 보존이 필요한 경우 혹은 폐경이 가까워져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는 경우에는 약물 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약물 요법이 호전이 없거나 환자가 동의하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하게 되는데, 향후 임신 여부, 근종의 크기, 개수, 기왕의 수술력 등을 고려하여 자궁근종만을 절제하거나 자궁 전체를 절제할 수 있습니다. 수술방법은 복식, 질식, 자궁경하, 골반경하 접근 방법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