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상 자궁, 질출혈



정의

정상적인 생리 주기에서 벗어난 출혈을 의미합니다. 정상적인 생리의 경우, 대개 21~40일 사이의 주기로 기간이 3~7일정도이며 평균 30mL 정도의 출혈이 있습니다. 생식기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으나 해부학적 이상이 없는 경우에 발생하는 출혈이 훨씬 많습니다. 원인은 매우 다양한데 정상 임신 초기, 유산기가 있거나 자궁외 임신시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약물 복용, 내분비적 질환, 혈액질환, 잦은 소파술, 반복적인 자궁내 감염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이면서 출혈량이 많은 월경과다, 불규칙하게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희발월경, 해부학적인 문제 없이 비정상적인 출혈 양상을 보이는 기능성 자궁출혈 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기능성 자궁 출혈의 경우 대부분 난소 기능 이상이나 무배란과 관련됩니다.

증상

출혈량이 많은 경우, 어지러움, 빈맥, 가슴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진단

자세한 병력 청취와 함께 약물 복용 여부을 확인해야 하며 골반초음파, 혈액검사, 자궁내막 검사 등을 시행합니다.

치료

원인을 찾아 해결하고 재발을 방지해야 합니다. 스트레스, 환경적 변화가 요인이 되는 경우에는 심리적 안정을 되찻으면 회복이 되고, 호르몬의 균형 유지를 위해 호르몬요법을 시행하기도 하여,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 용종이 있는 경우에는 내시경적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호르몬분비 자궁 내 장치 삽입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빈혈이 동반된 경우 철분제 복용을 함께해야 합니다. 약물 치료에 효과가 없거나 출혈량이 많은 경우 전자궁절제술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