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반장기 탈출증



정의

골반 장기가 정상 위치에서 하방 및 전방으로 이동한 것을 의미합니다. 질을 기준으로 그 정도에 따라 0-3 (또는 0-4)으로 등급을 나누며, 등급이 올라갈수록 탈출증정도가 심해짐을 의미합니다. 장기에 따라 방광류, 방광요도류, 자궁탈출증, 직장류, 탈장 등으로 분류합니다. 골반저를 구성하고 있는 골반 뼈, 근막, 항문거근 및 회음부 근육들이 약해져 있거나 외적 및 내적 손상을 받은 경우에는 지탱하는 힘이 약화되어 발생하게 되는데, 노년층과 다산부에서 발생률이 높습니다.

증상

정도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보이는데, 경미한 압박감과 질을 통해 내려오는 느낌, 요통, 등이 흔하며 배뇨 및 배변 장애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누우면 편해지고 아침보다 오후에 심해지며 장시간 서 있거나 무거운 것을 들면 증상이 심해집니다.

진단

자궁이 빠지는 것 같다든지 소변 보기가 불편하다, 무거운 것을 들면 심해진다 등의 증상을 호소하며, 시진, 촉진 등의 진찰, 평가를 위한 기구 등을 통하여 심한 정도를 평가합니다.

치료

증상이 경미할 경우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으며 골반 근육 강화를 위한 케겔 운동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보존적 요법으로는 페서리 삽입을 할 수 있으며, 정도가 심하거나 증상이 있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