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외 임신



정의

임신과 관련된 착상이 정상적인 자궁내막에 되지 않고 다른 곳에 착상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착상이 이루어진 장소에 따라 난관 임신, 난소 임신, 복강 임신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중 난관 임신이 가장 많습니다. 전체 임신의 1~2% 정도에 이릅니다.

증상

초기 증상은 둔한 복부 통증이나 경미한 질출혈 등이 있으며 착상된 수정란이 점차 커지면서 질출혈 증가, 복강내 출혈로 인한 급작스런 통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난관 파열로 인한 복강내 출혈이 있는 경우 심한 복부 통증과 함께 얼굴이 창백해지고 식은 땀이 나며 맥박이 빨라지거나 호흡곤란이 오기도 합니다.

진단

임신 초기 발견은 쉽지 않으며 골반초음파와 혈액검사(혈중 β-HCG)을 함께 합니다. 정상 임신의 경우 평균적으로 β-HCG의 혈중 농도가 이틀에 2배 정도로 증가하는데, 3일 이상이 소요될 경우 자궁외 임신을 의심할 수 있고, 혈중 β-HCG농도가 1,000~2,000mlU/mL 이상임에도 불구하고 골반초음파에서 임신낭이 관찰되지 않을 경우 자궁외 임신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치료

약물 요법과 수술 요법이 있습니다. 초기에 발견되어 난관이 아직 파열되지 않은 경우 약물 요법을 시도해 볼 수 있으나, 실패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수술 요법의 경우 개복 수술 또는 복강경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출혈량이 많은 경우 수혈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