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경통



정의

생리를 하는 여성의 약 50%에서 발생하며 골반에 이상 소견이 없으면서 생리통이 있는 경우를 원발성 월경통, 기질적 원인이 있는 경우 속발성 월경통으로 분류합니다. 원발성 월경통은 생리 직전 프로게스테론 농도가 감소하면서 자궁내막의 프로스타글란딘 생성이 증가하게 되고, 이로 인해 자궁 근육의 수축과 혈류량 감소로 인한 자궁근의 허혈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대개 초경 시작 이후 수년 이내에 생깁니다. 속발성 월경통의 원인으로는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자궁내막증, 골반염, 수술 후 유착, 자궁 기형 등이 있습니다.

증상

생리 시작 수 시간 전이나 생리 직후에 통증이 시작되어 48~72시간 동안 지속됩니다. 통증은 치골 상부에서 쥐어짜는 듯한 양상으로 나타나며 허리, 골반 부위 통증을 동반하거나 허벅지쪽의 방사통을 느끼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오심, 구토 및 설사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진단

병력 청취와 신체 검진, 골반초음파 등의 검사를 통하여 기질적 원인을 감별하고 통증 양상이 주기적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치료

비약물적 치료로 운동, 금연, 월경 직전 카페인과 소금 섭취 제한, 저지방식, 비타민 섭취 등이 도움이 됩니다. 약물 치료로는 프로스타글란딘 합성 억제제가 효과적이며,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NSAID) COX-2 억제제를 사용합니다. 통증이 생기기 직전 혹은 생리가 시작하자마자 복용하기 시작하여 6~8시간 간격으로 수일간 복용합니다. 효과가 없을 시에는 약의 용량을 올리거나 종류를 바꾸어서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수개월 시도해도 효과가 없을 경우 마약성 진통제 사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