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경전 증후군



정의

월경기의 후반부에 일상 생활을 방해할 정도의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기적으로 나타나고 배란 후인 황체기에 일어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원인은 확실하지는 않지만 월경주기에 따른 여성호르몬의 변화로 인한 신경전달물질 대사의 변화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세로토닌 분비 변화에 의해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밖에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이나 비타민E 등의 부족도 원인이 되며 단 음식이나 카페인이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증상

긴장, 초조, 우울, 불안, 분노, 사회적 위축 등의 증상을 보이며 심한 경우에는 자제력을 잃고 남과 싸우기도 합니다. 피로감, 두통, 요통, 유방통, 부종, 소화장애 등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진단

생활 습관, 과거병력, 약물 복용 등에 대한 자세한 문진 및 신체검진이 필요하며 증상 발현이 월경주기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과거의 병력, 두번 이상의 월경주기 동안 증상이 나타나는지를 평가한 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

단기간의 치료로 완치하기는 어렵습니다.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짜고 단 음식을 줄이면 증세 호전되며, 비타민, 칼슘, 마그네슘 같은 미네랄의 보충이나 규칙적인 운동도 도움을 줍니다. 필요에 따라 경구피임약 등의 호르몬치료를 고려할 수 있고 심한 경우 정신과적 상담을 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