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의 치료


Home>내과>당뇨병>당뇨병의 치료

당뇨병은 식이요법, 운동요법, 약물요법이 모두 조화롭게 이루어져야 효과적인 치료를 할 수 있어 환자 본인의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리고 주기적인 검진을 통하여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등 합병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요인들을 잘 조절해야 함은 물론 합병증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겠으며 이를 위해서는 경험 있는 전문의료진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요법

혈당조절을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사를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기름기가 많은 음식이나 염분함량이 높은 음식과 단맛이 나는 음식, 흰 쌀밥과 국수, 빵 등은 제한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와 잡곡, 현미 등의 함량이 높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운동요법

당뇨 환자는 일주일에 150분 이상의 중등도 이상의 강도의 운동을 4~5회 정도로 나누어 할 것을 추천합니다. 빠르게 걷기, 조깅, 자전거타기, 등산, 에어로빅과 같은 유산소 운동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은 식사 한 시간 이후 정도에 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며, 공복시 운동은 저혈당의 위험이 높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 치료

식이 운동 요법으로 조절되지 않는 당뇨병의 치료에는 약물 치료를 더하게 됩니다. 당뇨병의 약물 치료는 크게 먹는 약을 통한 치료와 인슐린 치료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근래에 들어 인슐린 이외의 새로운 주사제들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당뇨의 종류와 심한 정도에 따라 먹는 약과 인슐린 등을 각각 혹은 병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약의 선택은 당뇨의 심한 정도와 나이, 동반 질환, 생활 습관 등에 따라 결정하게 됩니다. 흔히 알고 있는 바와 달리 약이나 인슐린을 한 번 사용한다고 의존성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므로 약이나 인슐린 사용에 미리 거부감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