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용기전



Clomiphene Citrate

배란 장애가 있는 난임 환자에게 가장 기본적으로 쓰여지는 약물로서, 최근에는 그 유용성이 확대되어 배란 이상이 없는 난임의 치료에도 일차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경구 투여로 흡수가 용이하고 복용 방법이 간단하여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약제입니다.

작용기전

작용기전은 시상하부와 뇌하수체의 에스트로겐 수용체에 경쟁적으로 결합해서 에스트로겐 농도를 실제보다 낮게 감지하도록 함으로써 음성 되먹임 기전에 의해, 또는 직접적으로 작용하여 그 효과를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뇌하수체의 LH와 FSH 분비를 증가시켜서 난포의 성장을 촉진하고 호르몬 결함을 교정함으로써 임신의 기회를 증가시킵니다.

사용방법

Clomiphene citrate는 월경주기 5일 이내에 50mg내지 100mg로 시작하여 5일간 복용하게 됩니다. 50mg으로 배란 유도에 실패했을 경우에는 50mg씩 증량할 수 있으며, 최고 200~250mg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고 용량으로 3~4 cycle을 사용한 후 배란유도에 실패했을 경우 Clomiphene치료 실패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Monitoring방법

약 복용 후 5~12일 사이에 ovulatory surge가 일어나게 되며, 이 때1주일간 이틀 간격으로 부부관계를 가지면 임신의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Clomiphene 복용 후 7일째에 초음파를 통하여 관찰한 난포크기가 18~20 mm인 경우 배란을 예견할 수 있습니다.

결과

특별한 난임의 원인이 없는 경우에 일반적으로 임신 성공률은 20~25%이며, 6 cycle후의 누적 임신 성공률은 60~75%, 다태아 임신율은 10%입니다. 유산 위험이 자연 임신에 비하여 증가하지 않습니다.

Human Menopausal Gonadotropin (hMG)

HMG는 전통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과배란 유도제로서, 폐경 여성의 소변에서 추출하여 만들게 되며, 일정 비율의 LH와 FSH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험관 아기를 위한 과배란 유도에 있어서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으며, 뇌하수체나 시상하부 기능에 이상이 있는 환자들에게 사용합니다. 그 외 반복적인 배란에도 불구하고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 혹은 비정상적인 황체기를 나타내는 경우에도 대상으로 합니다.

사용방법

월경 주기 2일에서 4일째부터 투여하기 시작하며, 용량은 1또는 2 ampoules로 시작하여 난소 반응에 따라 용량을 조절하게 됩니다. 초음파를 통한 난포 크기와 혈중 estradiol농도를 6일이나 7일째 관찰하여, 3~4일 마다 난포 크기를 관찰하면서 난소의 반응 여부에 따라 ampoule수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우성 난포의 직경이 16~18mm이고 estradiol level이 약 1000~1500 pg/ml이 되면, 배란 시기를 결정하기 위하여 hCG 호르몬을 주사한 후 약 36시간 후 배란이 되게 합니다. 황체기 결함을 방지하기 위하여 progesterone이나 hCG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Follicle Stimulating Hormone (FSH)

배란 유도를 위해 순수한 FSH만을 투여하기도 합니다. 폐경 여성의 소변에서 LH를 제거한 후 만든 pure FSH 제제가 있고, highly purified FSH는 보다 순도 높고 부작용을 줄인 제제입니다. 최근에는 유전자 재조합 (recombinant human) FSH가 제조되어 기존의 임신 성공률 보다 우수한 성적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FSH의 대상환자는 hMG대상환자와 유사합니다.

GnRH agonist / GnRH antagonist

현재 대부분의 시험관 아기 시술 시에는 GnRH agonist와 GnRH antagonist를 배란 유도제와 병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약제의 역할은 조기 배란을 예방하여 시술의 성공률을 높이고 임신률을 증가시키는 데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