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과

기본상식

기본접종 선택접종
모든 소아들이 반드시 해야하는 접종입니다. 국가지정 필수 예방접종 12종이 대상이며, 정부 지원하에 건강보험 가입자에 한하며무료로 접종 가능합니다. 결핵(피내용), B형간염, 일본뇌염(사백신), 수두, 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MMR),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 소아마비(Dtap-IPV), 소아마비/파상풍/디프테리아(TD) 소아에게 흔하게 걸릴 수 있으며, 감염시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는 질환에 대한 접종으로 의무 접종은 아니지만 권장하고있는 예방접종으로 대표적으로 로타바이러스가 이에 포함됩니다.

 

 

img68.jpg



예방접종 전 유의사항

가능한 접종은 오전에 합니다.
모든 접종은 열, 발진, 보챔 등의 이상반응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가능한 접종은 오전에 하시고 오후에는 이상반응에 관한 관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수첩을 꼭 가지고 오세요.
아기의 접종기록을 반드시 확인하고 접종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복접종 또는 잘못된 접종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기본자세입니다. 추후 유학을 가게되는 경우에도 꼭 필요할 경우가 많습니다.

아기의 체온도 집에서 미리 재서 열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아기가 열이 있는지, 아픈 곳은 없는지 집에서 미리 한번 확인하고 오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목욕은 전날 미리 시킵니다.
접종 당일 목욕을 시키는 것은 접종 부위에 물이 닿아서 나쁜 것이 아니라 아기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고 감기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접종 후엔 목욕을 키시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깨끗한 옷을 입혀서 데려가세요.

엄마가 데리고 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아기의 성장과 발달에 조언을 듣고 육아에 대한 의문사항을 물어 보실 수 있는 기회가 되며, 아기의 컨디션을 가장 잘 파악 할 수 있기 때문에 진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엄마가 데리고 올수 없을 경우에는 아기의 컨디션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아기를 돌봐주는 분이 데리고 오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가능하면 정확한 날짜에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정된 날짜에 접종을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아기의 건강상태에 따라 며칠에서 몇 주까지 미루어지는 경우가 흔합니다. 사정이 생기거나 날씨가 나쁘면 하루 이틀 연기해도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될 수 있으면 정확한 날에 접종하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며, 어쩔 수 없이 연기되는 경우는 소아과 선생님과 꼭 상의하여 일정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접종 후 유의사항

접종한 자리는 적어도 5분정도 문질러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접종 후 약이 골고루 퍼지도록 하며, 국소이상반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접종후 약 20분 정도 대기실에서 관찰하는 것이 좋습니다.
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갑작스런 이상반응을 관찰하기 위해 약 20분정도 관찰하고 귀가하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귀가 후에도약 3시간정도는 주의깊이 관찰하여야 합니다.

목욕은 삼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접종부위에 물이 닿는 것은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목욕 자체가 아이에게 스트레스가 될 수 있으며 피곤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목욕은 전날 미리 시킵니다.
접종 당일 목욕을 시키는 것은 접종 부위에 물이 닿아서 나쁜 것이 아니라 아기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고 감기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접종 후엔 목욕을 키시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접종 후 이상반응이 보이면 소아과 선생님과 상의하세요.
접종 후 발열, 보챔, 발적, 접종부위의 부종 등이 나타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발열은 보통 24시간 이내 발생후 호전됩니다. 대부분 이상없이 호전되지만 이런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소아과에 연락하여 조언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40도 가까이 되는 심한 고열이 나거나 경련이 있는 경우, 24시간이 지나도 열이 지속되는 경우 등은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